만드는사람/공부하는 공간

3d max 핫키 설정 위치가 바뀌었다? extrude hotkey도 생겼다! 단축키모음은 어디서 찾아 볼 수 있나?

sunghye 2020. 3. 2. 06:00
반응형

3D Max 2020 버전 기준의 설명이다. 기존에 2019 이하 버전을 쓰던 사람들에겐 반가운 소식!

 

3d max 를 쓸때 나는 주로 사용하는 기능은 모두 단축키로 만들어서 쓴다.

단축키가 따로 배정되어 있지 않지만, 마우스로 일일이 하기엔 귀찮고 불편하기 때문이다. 여전히 배우는 입장이지만 많은 기능들은 처음부터 단축키를 익혀서 활용하려고 한다. 그 중 하나가 익스트루드다. 익스트루드는 정말 많이 사용하는 기능임에도 핫키가 설정되어 있지 않아서 늘 커스텀에서 지정해서 사용해 주곤 했다. 

 

그래서 여느때처럼 Customize User Interface가 있는 곳으로 들어갔는데......

뭐라고요? 단축키가 바뀌었다고라...? 그리고 에디터 창 위치도 달라졌다구요???

(참고로 지금 쓰는 버전은 맥스 2020판이다.)

 

요약하면 여기에 있다는 뜻이다. 눌러보자.

 

이전 버전에서는 커스텀 핫키와 이미 지정된 핫키가 구분되어 있지 않았는데 지금은 필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일단 지정된 핫키 목록을 둘러보기 위해 들어가보고,

그룹에서 내가 주로 지정하게 될 기능들이 포진해 있을 Editable Poly도 들어가본다. 

아니 이럴수가? 익스트루드 핫키가 생겼다? Shift + E 라는 꽤 외우기 쉬운 단축키로 배정되어 있다!

진작 만들것이지! 그럼 이제 익스트루드 핫키를 따로 만들 필요는 없겠다. 원래도 E랑 뭐 같이 누른걸로 단축키를 만들어서 썼던 것 같다. 3d max 자주쓰는 단축키 모음이다.

3d max 자주쓰는 단축키 모음

멋져부러... 

 

그럼 또 자주 쓸 UnwrapUVW로 들어가본다. 나는 Relax 기능도 자주 사용하는데 할당이 안되어 있으니 이건 핫키를 지정해 주기로 한다. 

UnwrapUVW에서 사용할 Relax 핫키로 Shift + R 로 할당해주려고 했는데, 기존에 할당된 핫키가 있을 때에는 다음과 같이 기존에 배정되어 있는 핫키를 안내해준다. 물론 기존에 저장된 핫키를 Remove하고 나의 핫키를 지정해도 되지만, 자꾸 값이 꼬이는 게 굳이 그러는 게 귀찮은 나는 아무것도 배정이 되지 않는 퓨어한 핫키를 모색하기로 한다.

다행히 Ctrl + R은 할당된 핫키가 없기에 지정해주기로 했다.

기존에 할당된 핫키가 있는 경우 Remove 할 것인지 묻는다.
할당되어 있는 핫키가 없는 경우 그냥 Assign 눌러주면 된다.

 

Assign 누르고 Done을 눌렀더니 이번엔 또 저장하라는 창이 뜬다. 

또 이름도 정해주고 저장하라는 창이 떠서 RelaxHotKey라는 간단한 이름을 지어주었다.

근데 알고보니 이건 RelaxHotkey를 위한 저장 이름은 아니었고 Default가 아닌 새로운 핫키 목록을 만든다는 뜻이었다. 자기 이름 이니셜 등을 넣어주는 게 더 좋겠다만, 이미 이름을 지어주었으니 나는 그냥 쓰기로 했다. 

 

끝!

 

 

정리하기

1. 3d max에서 단축키 위치가 알고 싶을땐 Customize -> hotkey editor로 들어가서 확인하자!

2. Extrude 단축키는 Shift + E 다!

3. 추가로 원하는 단축키가 있다면 
hotkey editor -> Group -> 원하는 기능 -> 원하는 단축키 할당 -> 저장 해주면 된다!

 


 

더 궁금한 사람은 여기 오토데스크에서 공식적으로 알려주는 홈페이지 help로 들어가보자.

여기로 들어가면 자세히 나와있다.

http://help.autodesk.com/view/3DSMAX/2020/ENU/?guid=GUID-236F4053-D509-4133-A709-5DF8554EB8D3 

 

Help

 

help.autodesk.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