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드는사람/공부하는 공간

3D Max 하나의 축으로만 스냅 이동 시키기(Enable Axis Constrains 설정)

sunghye 2020. 2. 28. 17:37
반응형

쓰리디 맥스를 사용하면서 스냅 설정 같은 경우엔 한번 설정해 두고 나면 잘 안들어가게 된다. 맥스를 새로 설치하고나면 설정을 다 맞춰주어야 하는데 늘 어디서 설정을 맞추어 주었는지 까먹기 일쑤다. 이 경우 그랬다. 여기서 제일 꼭대기에 있는 버텍스를 아래의 버텍스 높이값에 맞추어 내려주고 싶었다. 그런데 스냅을 키고 z축을 잡으니 세상에. xyz 모든 축이 잡혀버리는 게 아닌가. 

 

이런 경우 어떻게 해야할까?

 

내가 원하는 것 = 이렇게 가운데 버텍스를 z축으로만 높이값만 낮추어 평평하게 만들고 싶다.

지금 되지 않는 것 =

모든 축이 다 잡혀서 이렇게 된다. 옆의 버텍스 위치에 완벽히 붙어버린다.

붙이는 게 아니라 가운데 위치시키고 싶다.

 

해결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버텍스 스냅 UI를 오른쪽 클릭을 해준다.

2. 다음 화면이 뜨는데 우리는 버텍스 위치에 맞추어 스냅을 시키고 싶은 것이니 혹시 체크가 안되어 있다면 Vertex를 체크해주고 Option 항목으로 들어간다.

 

3. Enable Axis Constrains 항목을 체크해준다. 

4. 완성! 원하는 축으로만 스냅이 가능해진다. 

원하는 모습이 나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