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자 살아남기

노란우산공제 희망장려금 받는 법 및 유의사항 [링크 포함]

sunghye 2022. 1. 17. 09:00
반응형

 

 

위 검색어를 치고 들어온 분이라면 이미 노란우산 공제 시스템에 관하여는 알 것이다. 다 중요하지는 않고 사실 노란우산을 드는 가장 큰 이유는 소득공제 항목 때문일 것이다. 복리로 이자를 준다지만 요즘 이자가 워낙 박하기 때문에 그건 그리 큰 이득이 아니기 때문이다. 

 

 

 

월 납부시 소득에 따라 소득공제를 해준다는 것인데 공제율은 다음과 같다. 1인 자영업자로 처음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이라면 최대 소득공제 한도를 받을 수 있는데, 근데 한 해에 (돈을 굴릴 수 없는 계좌인) 노란우산 공제에만 500만원을 넣는다는 것 역시 큰 부담이 되기 때문에 역설적으로 묶이는 돈 한도 500만원 소득공제를 꽉 채워 넣는 4천만원 이하 사업자가 많을까 싶기는 하다. 

가입은 여기서 하면 된다. 

 

https://www.8899.or.kr/yuma/index.do

 

노란우산

소상공인 풍수해공제 상품 안내 지진·태풍·홍수·호우·강풍·폭설 등으로 인한 사고발생시 실손비용 보장

www.8899.or.kr

친절하게 가입하기가 노란색으로 보인다. 

 

서식은 하라는대로 잘 따라하기만 하면 된다. 희망장려금을 받기 위해서 이전에는 따로 증빙서류들을 제출해야 했던 것 같지만, 현재는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통해 공공기관끼리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어서 필요항목 동의과 가입하기 서식 끝에 있는 희망장려금 신청 체크만 해주면 알아서 내 정보를 보고 처리해준다고 한다. 굉장히 편리해졌다. 

 

따라서 희망장려금을 따로 지자체에서 신청하거나 할 필요가 없다. 

 

이제 지역에 따라 희망장려금을 차등적으로 받을 수 있는데 

보면 서울은 24만원까지 지원이 되고, 경기도는 12만원이 지원된다. 작년에는 사업장이 경기도 였으나 서울로 옮겼기 때문에 나는 올해 서울 사업지 주소로 노란우산 공제에 들었다.

 

서울이라고 전부 24만원 희망장려금이 나오는 것은 아니다.

 

지자체 예산에 따라서 그런지 서울 영등포의 경우에는 12만원까지 지원금이 나온다고 한다. 또한 지원금은 첫해 1년간만 지급되니 이 점도 참고하는 게 좋겠다. 노란우산 가입일로부터 1년간 지원(인천, 강원은 장려금 신청일로부터 지원) 하여 최대 12회 지원이 나온다. 

 

또한 유의사항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희망장려금은 2회차 부금 납입 확인부터 적립되고 적립된 장려금은 공제 해지시에나 지급된다고 하니,,, 희망장려금이 안들어온다고 하여 놀라지 마시길! 

반응형